공연장 일신홀
월간일정

Home>공연안내>월간일정

  • ▷일신뉴뮤직리뷰 6기
  • 공연일시
    2018년 05월 09일 수요일 14:00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티켓가격
    회원가입
    예매처
    한국페스티발앙상블 02-501-8477
    공연문의
    한국페스티발앙상블 02-501-8477

공연 소개

일신 뉴 뮤직 리뷰_ 제6기

20세기 격변의 시대, 혁신적 작곡가들이 잉태된 예측불허했던 시간을 되집어 보며 변화무쌍한 음악을 감상하실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일신 뉴 뮤직 프로그램입니다.


<William Bolcom(1938.5.26.~    ) & Jazz>


윌리엄 볼컴은 1938년 미국 시애틀 출생으로 캘리포니아 밀스 칼리지(Mills College)와 프랑스 파리 음악원에서 미요, 메시앙을 사사했다.
그 시절 60년대 음렬주의에 집착하는 보수성이 강한 프랑스 음악계를 경험하였는데 오히려 음렬주의를 타파하고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었다.
볼컴은 60년대 후반 랙타임(Ragtime)을 비롯한 대중음악에 관심을 가졌으며 그는 랙타임이야말로 미국 특유의 토착음악이라 여기고 그가 배운 ‘고상한’ 서양음악을 융합시켜 새로운 랙타임을 창조하는데 몰두하게 되었다. 볼컴은 고급음악과 대중음악의 선을 긋지 않고, 대중음악을 기반으로 더욱 확장된 음악형태를 구축할 수 있다고 믿었다. 메조 소프라노이며 부인인 조안 모리스(Joan Morris)와 함께 미국에서 20~30년대에 유행한 곡들을 모아 연주활동을 하며 클래식과 대중음악의 경계선을 무너뜨리려 노력하였으며 그의 성악곡은 그녀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1973년 미시간대학교 작곡과 교수로 재직하였으며 1988년 “Twelve New Etudes for Piano”로 음악인으로서 받을 수 있는 최고상인 퓰리처 상을 받았고 Naxos 레이블에서 윌리엄 블레이크의 Songs of Innocence와 Songs of Experience를 자신의 배경으로 설정하여 2005년에 4개의 그래미 상을 수상했다.

매우 다양한 작품들을 작곡했는데, 그 가운데는 ‘카바레 오페라’인 <다이너마이트 투나잇 Dynamite Tonight> (1963), 피아노를 위한 12곡의 연습곡 (1959~66), 테오도르 뢰트케의 시에 붙인 연가곡인 <오픈 하우스 Open House> (1975), 그가 작곡한 여러 곡의 래그타임 작품 가운데 하나인 <우아한 유령의 래그 타임 Graceful Ghost Rag> (1971), 그리고 보다 많은 찬사를 받은 작품으로 윌리엄 블레이크에게 영감을 얻은 <순수와 경험의 노래들 Songs of Innocence and Experience> (1956~82)이 있다.



[PROGRAM]


William Bolcom (1938~) & Jazz

윌리엄 볼컴 & 재즈


W.Bolcom_
Graceful Ghost
Vn.이지영  Pf.이혜진


Cabaret Songs   카바레 송 中 Song of Black Max 
Sop.이춘혜  Pf.김정선


G.Gershwin_
Three Preludes
Vn.이지영  Pf.이혜진


Strike up the band
The man I love
Love walked in
Pf.김정선


Summertime
Sop.이춘혜 MR반주


I got rhythm
Sop.이춘혜  Pf.김정선


Tempo di Blues
It ain't necessarily so
Vn.이지영  Pf.이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