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장 일신홀
월간일정

Home>공연안내>월간일정

  • 박준선 작품발표회
  • 공연일시
    2020년 10월 16일 금요일 19:30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티켓가격
    예매처
    공연문의
    현대문화 02-2266-1307

공연 소개

​작곡가 박준선

작곡가 박준선은 미학적 그리고 음악적 다양성을 고찰한다. 그는 근본적으로 '많은 재료'를 가지고 작품에 접근하여서, '많음' 자체를 하나의 재료로 여기며, 이러한 방식으로 그만의 고유한 색깔을 가진 작곡가이다.

그는 1992년 서울에서 태어나 17살부터 현대음악을 작곡하기 시작하여, 서울경희대학교를 졸업하고 김준홍과 김승림을 사사하였다. 뒤이어 그는 독일 프랑크푸르트 음악대학에서 Brian Ferneyhough, Orm Finnendahl, Michael Reudenbach를 사사하면서 기악음악, 전자음악, 음악학에 다양한 견문을 넓혔고, 그결과 심사위원 전원일치 만점, 최고점 장학졸업(1,0)으로 HfMDK를 졸업하였다.

또한 그는 Goethe Uni. 에서 음악학과 음악교육학 또한 이수하면서 교육자의 꿈을 가졌고, Weikersheim에서 열린 제 34 Bundeswettbewerb (JMD-Jugend Komponiert 2019)에서 결선 작품심사 및 청소년 작곡가들의 멘토로 참여하였다. 한국에서 그의 작품들은 경기필하모니 마스터클래스 우승(2015), 서울창작음악제 최우수상(2015), 창악회 최우수상(2016) 등을 수상하며 예술의전당을 비롯한 다양한곳에서 연주됐고, 2016년 부터는 그의 작품들이 점차 해외로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2016, 그는 Rotterdam-AKOM 앙상블콩쿨 1

(네덜란드), Tate-modern 세미나 학술경연대회 (영국) 2위를 두차례 거두며 유학을 시작하였다. 2017년 그는 S.O.S Stockholm 에서 젊은 작곡가상을 받았으며, 그해 그의 전자음악들은 현대무용수들과의 협업으로 자주 발표되었다.

2018년 그의 오케스트라곡은 서부 쾰른 방송교향악단(WDR) "Musik der Zeit"에 선정되어 Mariano Chiacchiarini의 지휘와 함께 WDR에 의해 연주되었고, 그와 그의 작품은 ARD Radio WDR3에서 데뷔하였다. 그를두고 작곡가 Brian Ferneyhough "자기 자신만의 색깔을 갖고있는 작곡가, 또한 본인이 그것을 알고있는 몇 안되는 작곡가" 라며 칭찬하였고, 지휘자 Chiacchiarini "신선함 그 자체, 현대악에서 우리가 필요했던 공기"라며 그와 그의 작품을 호평했다. 또한 그해 겨울, 그의 앙상블 곡은 국제 박영희 작곡상에서 1위를 수상하며 베를린 필하모닉 캄머홀에서 시상과함께 연주되었다.

2017년부터 그는 HfMDK Frankfurt 에서 작곡연구조교로 일하며 교내외에서 다양한 활동과 프로젝트에 참여하였고, 그 결과 AMP Dance company의 전속작곡가로 계약, Frankfurt LAB 과 갈루스극장등 여러곳에서 그의 작품이 발표되었다. 또한 2019년에는 영국 왕실 버밍엄 콘서바토리에 교환학생및 튜토어로 오가며 버밍엄과 프랑크푸르트에서 그의 다양한 작품들을 여러곳에서 들을 수 있었다.